본문 바로가기
정보

서울시 무제한 교통카드 - 기후동행카드

by s터닝포인트y 2023. 9. 13.
반응형

지난달에는 서울 버스요금이 300원 인상된 데에 이어, 다음 달에는 지하철요금이 150원 인상됩니다.  대중교통비 인상으로 인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정책으로 서울시에서 내년부터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이 가능한 기후동행카드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이 기후동행카드는 월 65,000원으로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 이용권입니다. 대중교통과 공공 자전거 따릉이까지 무제한 사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영상 보기

 

 

 

 

반응형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5천 원짜리 교통카드 하나로 서울시내 지하철, 시내버스, 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원스톱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내년 1~5월에 도입 예정인 '환경친화 교통카드'는 시민들의 이용 편의를 고려하여,  실물 카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앱으로도 이용 가능하며, 실물 카드는 최초 구매 시 3,000원으로 구매하고 이후 매월 6만 5,000원을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연간 1만 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 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약 50만 명의 시민이 1인 당 연간 34만 원 이상의 할인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입니다. 

 

서울기후동행카드 바로가기

 

서울시 버스요금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이 카드는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9호선 및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지하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분당선과 같이 기본요금이 다른 노선은 제외됩니다.

 

지하철 노선 검색

 

서울에서 승차하여 경기 및 인천 등 다른 지역에서 하차하는 경우에도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에는 이 카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 카드로 이용 가능하며, 경기 및 인천 등 다른 지역의 버스나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버스 노선을 확인할 때,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여 해당하는 노선의 지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 버스 노선 검색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시간 이용권'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시는 향후 리버버스 및 다른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대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 카드를 통해 서울시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고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100인 이상의 기업에서 '환경친화 교통카드'를 구매하여 직원들에게 제공할 경우,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및 기타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되며, 이와 병행하여 강력한 대중교통 이용 정책이 계획 중에 있습니다.

 

 

서울시 지하철 요금

 

세계국가, 대중교통 활성화

 

 

국제 유가가 상승하고, 전 세계적으로 폭염, 폭우, 가뭄 등 기후위기의 징후가 더욱 명확해지면서, 독일, 프랑스를 비롯한 여러 국가들이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는 방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지난해 6~8월 동안 1만 2천 원에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9유로 티켓'을 실험 도입하여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약 5천만 장의 '9유로 티켓'이 판매된 결과, 대중교통 이용이 25% 증가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80만 톤 감소했습니다. 물가상승률도 0.7% 감소하며 교통 혼잡도 개선되고, 대중교통 신규 이용자가 늘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독일은 올해 5월부터 월 49유로로 '도이칠란트 티켓(D-Ticket)'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3달 만에 1,100만 장을 판매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프랑스 파리도 월 72.9유로의 정기권을 제공하고 있으며,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로 '기후 티켓'을 판매하여 고물가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대중교통 정책을 적극적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기대효과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가 안정적으로 확립되면 출퇴근 및 학교 출퇴근 이외에도 여가 및 문화활동과 같은 시민의 다양한 활동에서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을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카드는 대중교통과 공공자전거를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주민들이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하철역 및 버스정류장 사이를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내년에 도입 예정인 한강 리버버스 및 다른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교통 수요를 충족시키고 승용차 이용자들이 대중교통을 더욱 많이 이용하게끔 견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정책 더 보기

 

 

서울시 최초 육아휴직 장려금 도입 신청방법

서울시에서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서울을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프로젝트가 시행 중입니다. 그 일환으로 임산, 출산, 육아 관련 정책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 거주하고

happy-ssong-83.happy-ssong.com

 

서울엄마아빠택시

서울에서 아기 키운다면, 택시비 10만 원 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 서울시에서 보육지원사업으로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시작했습니다. 아기와의 편안한 외출을 위해 신청해 보세요~ '서울엄마아

happy-ssong-83.happy-ssong.com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에서는 교통약자인 임산부에게 교통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요즘 버스비, 택시비 등 교통비 인상소식에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임신 중인 임산부뿐만 아니라 출산 후 3개월까지

happy-ssong.com

 

다둥이 임신바우처 확대 다둥이 임신출산육아 지원혜택

요즘 늦은 결혼으로 인해 난임가구가 늘어나고, 난임 시술로 인해 다둥이(쌍둥이 이상) 출산이 늘어나는 상황입니다. 한 명의 아이를 키우는 것보다 다둥이를 키우는 것은 병원비를 포함하여 당

happy-ssong.com

 

 

반응형

댓글